데이팅앱에서 찾은 데이터가공 과정과 리스크 데이터헌트 블로그

데이트 앱 사용자들은 여전히 다양한 선택을 제시하는 틴더나 범블 같은 앱에 의존하고 있지만, 이 앱들은 사용자에게 소울메이트를 찾아준다는 약속은 하지 않았다. 대신, 데이트 앱 틴더와 범블은 양쪽 사용자에게 시간을 들여 서로를 알아가는 관계를 만들 것을 권유하고 있다. 유머러스하지만 마냥 편하게 웃을 수 없는 이 웹사이트는 마치 상품처럼 자신의 연애 상대를 고르는 21세기 연애 방식을 비꼰다. 제작자 아니 아코피언과 수지 신은 “현재 우리(젊은 세대)는 무엇이든 가장 좋은 것으로, 가장 빠르게 얻고자 하는 문화 속에 살고 있는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하나의 작품 같은 이들의 웹사이트를 둘러보며 우리의 신 연애 풍속도를 잠시 돌아보는 것은 어떨까.

 

요즘은 회사에서 개발하고 있는 기능을 시나리오 별로 테스트 할 수 있는 프록시 서버 구축에 관심을 갖고 있어요. 중요한 점은 혼자서 진행할 수 있는 정도의 토이 프로젝트 주제를 정하는 것이죠. 혼자서 진행하기에 힘든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는데 결국은 지쳐서 포기하게 되더라구요. 작은 프로젝트를 하나씩 완성하면서 얻는 성취감이 개발에 더 큰 흥미를 느끼게 해준것 같아요. 해당업계는 온라인 상에서의 신뢰도를 확보하고 불확실성을 해소하고자 이 같은 앱을 기획, 이에 따라 호응을 얻고 있다는 입장이다. 육형찬 페이즐리 대표는 "부정적인 시각에 대해 우려를 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기업 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에 소셜데이팅이라는 형태를 끼워넣은 것"이라고 말했다.

 

아만다는 2018년 1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데이팅 앱 이용자 1만 1,000명을 대상으로 소셜데이팅 앱에 대한 설문조사(중복응답)를 실시했다. 회원 가입 후 프로필을 입력하면 사업자는 정한 기준에 맞게 입력했는지 심사하게 되는데, 이 단계를 거쳐야 ‘주선’ 및 ‘선택’ 서비스로 이어질 수 있다. 그 다음 이용자에게 일정 시간 간격으로 이성의 프로필이 제공되며, 주선 횟수 및 인원은 업체마다 차이가 있다.

 

이용인구는 미국 총인구의 3분의 1인 1억 명을 넘어섰으며, 영화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나 드라마 ‘가십걸’ 등 TV 프로그램에서도 온라인 데이팅 업체가 심심치 않게 등장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이미 온라인데이팅 서비스 산업이 온라인 게임, 디지털 음원에 이어 3위의 성장속도를 보이며 상당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그 동안 국내 데이팅 시장은 결혼정보 시장과 일회성 만남을 목적으로 하는 음란성채팅 시장으로 양극화되는 경향을 보여왔다.

 

극 중 마틴(니콜라스 홀트)과 가비(라이아 코스타)는 데이팅 앱을 통해 만났다. 새로운 사랑을 찾는다는 목적보다 가벼운 만남을 생각하고 앱을 이용한 두 사람. 하지만 그들은 운명 같은 ‘찌릿함’을 경험하며 서로의 매력에 빠진다. 데이팅 앱을 통해 만난 두 남녀의 사랑 이야기가 영화의 주된 스토리다.

 

이런 점을 보고 스타트 업들은 폐쇄적이지도 개방적이지도 않는 유연한, 소셜 데이팅 서비스를 생각했다. 관계 지향적인 소셜의 특징과 부가적인 서비스로 틈새시장을 노리면서 충분한 확장성을 가지려는 것이다. 이러한 틈새시장을 노리는 소셜 데이팅 서비스는 지금 현재 이음, 코코아북, Datepresso등이 있다. 이러한 서비스들이 각각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로맨스’와 신용사기를 뜻하는 ‘스캠’의 합성어로 SNS, 이메일 등 온라인을 통해 상대방에게 호감을 표시하며 접근하고 짧게는 며칠, 길게는 1~2년에 걸쳐 교제하며 신뢰를 쌓은 뒤 금품을 갈취하는 수법이다. 사람의 마음을 이용해 이런 고약한 범죄를 저질렀음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대응보다 그저 조용히 넘어가는 피해자들도 많다.

 

현실적으로 본인 수준에 맞는 이성을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용자 만족도가 높다. 범블의 경우 “무제한 매칭 시도”, 지역을 변경할 수 있는 “여행 모드”, “유효기간이 지난 기 매칭된 여성들과 다시 연락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 등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수많은 프리미엄 기능들이 있다. 조사에 따르면, 데이트 앱 사용자의 15% 가량이 중독 증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하루에 몇 시간씩 애플리케이션 이용에 할애하고 있었다. 이 같은 현상은 이미 온라인에서 커플이 성사된 사람에게서도 나타났으며, 현실에서 커플 관계를 유지하는 사람들도 데이트 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그 결과 의사, 경찰관, 법률전문가, 가수를 제치고 무려 3위에 크리에이터가 자리했는데요. 유튜브를 통해 각광받는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고, TV에서만 방영하던 방송 프로그램도 유튜브로 옮겨오고, 기업과 브랜드들도 유튜브 광고에 엄청난 투자를 아끼지 않는 등 동영상 공유 플랫폼 이상의 문화를 형성해가고 있죠. Tube가 텔레비전인 이유는 과거에는 텔레비전이 브라운관(Cathode-Ray Tube)을 사용했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다른 말로 'Tube'라고 부릅니다.

 

로맨스 스캠의 피해자들은 주로 중장년층이었으나 코로나19로 청년층의 고립과 외로움, 우울감 역시 날로 늘어가며 그 범위를 점점 넓혀가고 있다. 오프라인에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기가 어려워지면서 자연스럽게 데이팅 어플리케이션, 온라인 모임 등 어떻게든 타인과의 관계를 이어가려 노력을 하고 있는 이들도 늘어났다. 그리고 이런 심사용 자료들은 심사가 끝나면 바로 삭제하는 것이 당연하다. 공식적인 검증을 위해 국가 행정기관에서 발급된 자료들을 많이 이용하는데 이런 자료들엔 주민등록번호까지도 온전히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정오의 데이트’는 페이스북 프로필 기반의 이성친구 매칭 애플리케이션이다. 매일 정오가 되면 나이, 지역, 관심사, 이상형 등이 프로필 정보를 분석해 이성친구의 프로필 카드를 2장씩 추천해준다.

유흥사이트 오피사이트 서울 오피 강남 오피 강남 오피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Comments on “데이팅앱에서 찾은 데이터가공 과정과 리스크 데이터헌트 블로그”

Leave a Reply

Gravatar